‘2025 인천교육정책 연구두레 중등 정책연구 성과발표회’를 진행 중이다, 사진 /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2025 인천교육정책 연구두레 중등 정책연구 성과발표회’를 진행 중이다, 사진 /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이 15일 ‘2025 인천교육정책 연구두레 중등 정책연구 성과발표회’를 개최하며 현장 교사의 목소리를 교육 정책에 직접 반영하는 혁신적인 전환점을 마련했다. 중등분과 교사 140여 명이 참석한 이번 발표회에서는 소통 강화, 행정 효율성 제고, 교권 보호 등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를 담은 9가지 정책이 제안되었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사들의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정책 설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학교·학부모·교사 간 온라인 소통 플랫폼 구축, AI 기반 교사 통합 지원 플랫폼, 'One-Stop' 교권 침해 신고 시스템 등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첨단 아이디어가 대거 논의되었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교사를 단순한 정책 수혜자가 아닌, 정책을 생산하는 주체로 인식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동안 교육 정책은 주로 행정 중심의 하향식 방식으로 결정되어 현장의 실제 문제와 괴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인천시교육청은 '정책연구두레'라는 시스템을 통해 교사들이 직접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정책으로 발전시키는 상향식 의사결정 과정을 도입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동시에, 교사들의 정책 참여를 유도하여 교육 주체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AI 기반 플랫폼이나 온라인 소통 시스템과 같은 제안들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미래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창의적인 시도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번 발표회는 ‘교권 보호’와 ‘행정 효율성’이라는 현대 교육의 핵심 과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보여준다. 교권 침해 문제는 최근 몇 년간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며 교사들의 교육 활동을 위축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One-Stop 교권 침해 신고 시스템’과 같은 제안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의 절실한 요구가 반영된 결과이다. 아울러 행정 업무 간소화를 위한 다양한 제안들은 교사들이 본연의 역할인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인천시교육청은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통해 교육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는 '현장 중심형 혁신'을 실천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인천 교육은 물론, 한국 교육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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