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석)은 서운산업단지내 선경산업 2층 강당에서 2023 계양교육혁신지구 체험학습 협력기관 현판식을 20일 개최했다.
현판식은 서부교육지원청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계양 우리마을 읽걷쓰 여행’ 참여 기관을 격려하고, 마을과 기업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며, 마을교육 및 지역기관 공유를 통한 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행사는 서부교육지원청과 계양구청, 서운산업단지 기업체 및 마을활동가들이 함께 진행했으며, 김광석 서부교육장이 직접 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한기선 교육지원국장이 기업체 대표에게 현판을 전달했다.
‘계양 우리마을 읽걷쓰 여행’은 일상의 공간인 마을을 여행하며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지적‧정서적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학생의 미래를 생각하고, 마을 교육의 발전에 동참하는 15개 기업체가 함께하고 있다.
마을 여행 장소는 총 12곳으로 미래길(공공기관, 심장박물관, 서운산단, 농업기술센터), 역사길(부평도호부관아 및 부평향교, 황어장터, 계양산성박물관), 생태길(두리생태공원, 계양산, 서부간선수로), 문화예술길(아라천디자인큐브, 계양청소년문화의집) 등이다. 이 중 서운산업단지는 계양교육혁신지구의 교육 혁신과 미래교육을 고민하며 민‧ 관‧산‧학이 협력해 발굴했다.
현판식에 참여한 업체 대표는 “학생들이 서운산업단지 내 기업체들의 체험학습을 통해 평소에 자주 보던 물건이나 시설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와 우리 마을의 산업단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알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위해 기꺼이 소중한 시간을 내어 체험학습 장소를 제공하는 서운산업단지 참여 기업에 고마운 마음”이라며 “앞으로 학생들이 마을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통해 교육적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