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잇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지원할 것 -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철호)과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용렬)은 지난 2일, 관내 초·중 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인천 바로 알기 강화길 탐방’ 교사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인천을 바로 알고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인천형 세계시민 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펼쳐질 수 있도록 교사의 이해를 돕고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학기에는 계양산, 아라뱃길, 개항장, 송도 등 인천 곳곳을 탐방하는 ‘다 같이 걷자, 동네 한바퀴’ 연수를 진행했으며, 2학기에는 강화도로 범위를 넓혀‘강화길 탐방’ 연수를 실시했다.
교사들은 2개의 팀으로 나뉘어 ‘민족의 숨결이 살아있는 강화도’, ‘강화의 역사와 문화’라는 주제로 △강화 삼람성 △정족산사고지 △전등사 △양헌수 승전비 △강화고인돌공원 △대명헌 △조양방직 △강화산성 △외규장각 △대한성공회강화성당 △용흥궁 등을 전문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탐방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역사책으로만 접했던 강화도의 역사 유적들을 직접 눈으로 보며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 강화도 탐방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더욱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앞으로도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잇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인천서부교육지원청, ‘늘봄학교 지구별 공동협의체’ 운영
- 인천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 제3회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실시
- 인천서부교육지원청, ‘인천청호초중 실내체육공간 증축공사’ 준공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2024 북부 별들이 함께 빛나는 캠프’ 운영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초등돌봄전담사 하반기 직무연수 실시
- 인천 교육지원청 연합, 초․중 사회참여활동 프로젝트 나눔마당 실시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다문화이해 동아리 ‘다함께 시민’ 운영
-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초등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기초수학지도 역량강화 연수
- 인천서부교육지원청,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대상 학교 업무협의회 개최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2024 부평구교육혁신지구 공감토크 개최
문현서 기자
eduinm@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