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지대 취창업지원처 (주)인키움넷과 대회 기획, 해피테일즈(Happy Tails)팀 대상 수상 -
□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는 지난 10월 11일 자연캠퍼스 창조예술관 5층에서 〈2024학년도 ESG 가치실현을 위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창업, 창직, 취업 교육 및 행사 전문회사인 ㈜인키움넷(대표이사 문성식)이 주관하여 대회를 기획하여 진행했다.
세계적으로 ESG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고 인공지능 시대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지식 창출의 원천으로서 대학의 혁신이 요구되는 때에 명지대학교는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학으로 선정되어 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고취하고 기업가 정신을 향상시키고자 이번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과정 개편 및 유망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도전과 혁신을 위한 창업아이디어 사업계획서를 작성, 제출하여 서류심사를 통해 예선에 통과한 팀은 창업전문가들의 1:1팀 창업 멘토링과 프레젠테이션 스킬 교육과정을 거쳐 최종 ESG 가치실현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경진대회 본선에서 창업아이디어 사업계획 및 ESG 가치실현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 이번 대회에는 서류심사에서부터 치열한 경쟁으로 예선 심사에서 16개 팀(팀원 67명)이 선정되어 9월 30일과 10월 2일 양일간 인문 캠퍼스와 자연 캠퍼스로 나누어 창업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들이 1대1 팀별 멘토링을 통해 서류심사 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보완했다. 10월8일에는 ㈜인키움넷 문성식 대표이사가 『프레젠테이션 스킬』이라는 주제로 자연/인문캠퍼스 대면/비대면 동시특강을 진행했고, 본선 진출팀들은 사업계획서 발표 자료를 여러 차례 수정·보완하고 발표 리허설을 진행하며 본선 준비에 최선을 다했으며, 10월 11일 명지대 자연 캠퍼스 창조예술관 5층에서 〈2024학년도 ESG 가치실현을 위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개최하여 사업계획서 발표평가를 통해 10개 팀을 선정했다.
이번 대회의 대상은 「AI 기반 반려동물용 자동화 노즈워크 시스템_해피노즈」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해피테일즈(Happy Tails)팀(팀장 진종원외 3명)이 수상했고, 최우수상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외국인의 초기 정착을 돕는 생활용품 렌탈서비스_RentRes」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Rentres팀(팀장 김남훈외 5명)과 「펌프를 사용한 해양쓰레기 포집기」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레이클리너팀(팀장 지준원외 1명)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SUV용 원터치 차량용 텐트」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MARCO팀(팀장 이준영외 3명), 「자가 세정 기술이 적용된 농업용 드론」이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Droneed(드로니드)팀(팀장 윤정우외 10명), 「디지털 환경의 전시회를 위한 소프트웨어 툴」이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D.EX (Digital Exhibition)팀(팀장 고윤석외 1명)이 각각 수상했다.
장려상은 「온톨로지 기반의 ESG 보고서 자동화 서비스」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E-MOC팀(팀장 안애리외 4명), 「경계선 지능 아동 맞춤 생활/실용 분야 클래스 서비스」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난길팀(팀장 김하은외 2명), 「한국에 거주하는 유학생들의 소외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취미 공유 플랫폼」이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잇다팀(팀장 강용민외 4명),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수면제 복용량을 최적화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면 관리를 돕는 서비스」라는 아이템으로 출전한 쉬나브(Shenav)팀(팀장 김준외 3명) 나란히 수상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각 해당 부문의 상장과 함께 대상 200만 원(1개 팀), 최우수상 150만 원(2개 팀), 우수상 100만 원(3개 팀), 장려상 50만 원(4개 팀)씩 총 1천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이번 대회 대상을 수상한 해피테일즈(Happy Tails)팀 진종원 팀장은 ”학교 교과과목으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창업 프로세스를 본 대회를 통해 겪으면서 전문가 멘토링, 자료조사, 견적 산출, 조직 구성을 직접 수행해보고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저희가 직접 만든 결과물을 통해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즐거움을 줌으로써, 그때의 성취감과 행복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 각자의 역할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준 팀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런 뜻깊은 대회를 마련해주고 진행해준 학교와 많은 도움을 주신 멘토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