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산업혁명 시대의 꽃! ‘드론전문가’로의 비상을 위한 경연 -

제2회 대한민국드론기능경기대회 청소년부 수상자 단체 사진. 사진/JS융합교육 제공
제2회 대한민국드론기능경기대회 청소년부 수상자 단체 사진. 사진/JS융합교육 제공

2023년 제2회 대한민국 드론 기능대회가 지난 25일 경기대학교(총장 이윤규) 수원캠퍼스에서 개최됐다.

JS융합교육(주)(대표이사 정선이, 이하 “JS융합교육“)에서 주관·주최하고,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 국제기능올림픽한국위원회,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이우영), 경기대학교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권기현), (사)한국국방MICE연구원(원장 배순근), (사)한국스마트치안학회(학회장 임준태), (사)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학회장 권희춘), (사)한국대드론산업협회(회장 양병희), (사)한국드론혁신협회(회장 임영갑)가 후원 이번 대회는 대회는 우리나라의 드론 기능인력의 재능을 뽐내는 자리다.

작년에 이어 2회째를 맞이했으며 창의력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드론 산업분야의 전문 기능인을 발굴하고자 마련된 장이다. 자랑스러운 기술과 열정으로 무장한 참가자들로서 엄격한 사전 예비 심사를 통과한 청소년부 23개 팀과 일반부 6개 팀이 최종 출전하여 최고의 경연을 펼쳤다.

본 대회는 청소년부는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제1과제 드론제작과 코딩, 제2과제는 자율비행 순으로 진행되었고, 일반부는 대학생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제1과제 제작 및 펌웨어 세팅, 제2과제 호버링 및 임무비행 순으로 진행됐다.

대회를 후원한 경기대는 참가자들 대상으로 ”드론과 AI 강화학습“ 특강을 제공했다. 특강은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조수희(SW안전보안학과) 대학원생이 강의하였으며 △드론 산업의 전망, △강화학습 알고리즘, △드론과 강화학습, △드론 안전성을 다루었다.

영예의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한 신채원(안산국제비즈니스고·2) 학생은 “기대하지 못했는데 큰 상을 받게 되어 무척 기쁘고, 경기대 대학원생 언니가 해준 ‘드론과 AI’ 특강을 통해 드론의 무한한 활용가능성을 알 수 있었고, AI를 쉽게 설명해줘서 이해가 쏙쏙됐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드론기능경기대회를 준비하며 코딩과 드론을 깊이 있게 접하게 되었고, 향후 드론과 마케팅을 연결하여 활용하고 싶다”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경기대 권기현 사업단장은 “전쟁에서 보여주는 드론의 탁월한 활약상으로 드론 기술 및 드론 인력 양성이 시급한 시기에 드론기능경기대회를 교내에서 개최해서 뜻깊으며, AI 드론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국가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본 대회 조정위원으로 참석한 동국대학교 이종섭 CRC연구센터 연구교수는 “‘드론 인재 10만명’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인재들을 육성하는 드론전문가로서 이런 행사는 전국의 SW중심대학사업단과 중·고등 학생들이 지역별 예선을 거쳐서 참가하는 전국대회 규모로 확대되어 진행되도록 제안했다”며 기획의도를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 주관사인 JS융합교육은 드론 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를 위하여 2016년부터 국방전직교육원 ‘국방드론 운영자 과정’을 시작으로 2023년 서울시 주관 ‘서울드론 아카데미’에 이르기까지 1,000여명의 드론 전문인력을 배출하였다. 앞으로 드론기술자들의 숙련기술 습득을 장려해 드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산업현장에 부응하는 대한민국 드론 기능경기 대회를 통하여 숙련기술 촉진을 위해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미래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