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강화교육지원청, 2023 청소년 라이프 디자인 아카이브 활동 마무리
2023-09-21 이종섭 시민기자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환)은 강화 초·중·고등학교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청소년 라이프 다자인 아카이브 활동을 16일 마무리했다.
프로젝트는 지난 7월 26일 시작해 총 4회 진행했으며, 강화 지역 청소년들이 스스로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디자인씽킹 기반의 활동 방법을 배우고, 기획해보는 과정으로 운영했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11월 강화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하는 ‘강화 청소년포럼(2차)’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를 이끈 송창현 ㈜밸류브릿지 대표는 “강화 청소년들의 안전, 스트레스, 친구 관계, 청소년 무료 공간과 관련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듣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주체적으로 주변의 이슈를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경험을 가진 청소년들이 늘어날 때 더 나은 강화 청소년들의 삶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강화에 대해 다른 학교 친구들과 토론하고 이야기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공유할 수 있어 좋았다”며 “의사결정 과정과 다양한 민주적 합의 절차를 위한 테크닉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 청소년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친구와 함께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긴 시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 정책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봤다”며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다양한 사회참여 프로그램과 나눔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