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통찰과 공감'으로 영유아 교육의 미래를 열다

2025-09-08     최순식 시민기자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2025 영유아교육기관 원장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 중이다, 사진 /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제공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원장 석광우)이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2025 영유아교육기관 원장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경기도교육청 유보통합준비단과 협력하여 기획된 이번 연수는 '통찰과 공감! 내일을 여는 영유아교육 리더십'을 주제로, 영유아교육기관의 원장들에게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번 연수는 공립·사립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 총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영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리더십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 사회의 변화가 영유아 교육에 요구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탐구하는 데 집중했다. 교육계는 최근 저출생 및 가족 구조의 변화, 디지털 기술의 발달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변화는 영유아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할 것을 요구한다. 연수 프로그램은 단순히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미래 영유아 교육과정의 핵심 동향을 분석하고, 자기 이해와 교육 공동체와의 소통을 통해 건강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이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원장들이 단순히 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가 아닌, 변화를 주도하고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로 성장하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이다.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 석광우가 언급했듯이, 이번 연수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경영자들이 미래 교육의 핵심 동향을 이해하고, 교육 공동체와 소통하는 리더십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불확실한 미래 속, 연결의 가치 실현을 통한 영유아 포용 및 다정하게 공존하는 리더의 역할'이라는 주제는 사회적 포용성과 다양성이 중요해지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리더의 자질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연수는 영유아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이번 연수의 성과가 경기도 영유아 교육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